연수구, 민원실 위기대응 훈련 실시…안전한 민원환경 구축
스크롤 이동 상태바
연수구, 민원실 위기대응 훈련 실시…안전한 민원환경 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원실 비상상황 가정한 실전형 대응훈련 진행
비상벨 작동부터 경찰 인계까지 대응 절차 점검
민원 담당 공무원 보호와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
연수구는 지난 19일 구청 민원여권과 민원실에서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 / 연수구

연수구가 민원실 내 폭언과 폭행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한 대응훈련을 실시하며 안전한 민원환경 조성에 나섰다.

구는 지난 19일 구청 민원여권과 민원실에서 ‘민원실 비상상황 대비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민원인의 위법·부당한 요구나 돌발행동 발생 시 신속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이고, 민원 담당 공무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훈련에는 민원실 근무자와 청원경찰, 연수경찰서 동춘지구대 소속 경찰관 등 20여 명이 참여했다. 참가자들은 실제 상황을 가정해 단계별 대응 절차를 점검하며 현장 대응 능력을 강화했다.

이날 훈련은 특이 민원 발생 상황을 가정해 민원인 진정 요청, 녹음·녹화 실시, 비상벨 호출, 직원 및 민원인 대피, 경찰 인계 등 실제 대응 절차를 중심으로 진행됐다. 이를 통해 비상벨 작동 상태를 확인하고 담당자별 역할 수행 능력과 유관기관 협조 체계를 점검했다.

특히 연수경찰서와의 공조를 통해 비상상황 발생 시 신속한 출동과 현장 대응이 가능하도록 협력체계를 재확인하는 시간도 가졌다.

구는 앞으로도 정기적인 모의훈련과 대응체계 점검을 통해 민원실 안전관리 수준을 높이고, 공무원과 주민 모두가 안심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 환경 조성에 힘쓸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민원 현장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의 안전과 정서적 안정은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안전한 근무 환경을 조성하고 구민이 신뢰할 수 있는 민원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기획특집
가장많이본 기사
칼럼/수첩/발언대/인터뷰
방송뉴스 포토뉴스
오피니언  
연재코너  
지역뉴스
공지사항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뉴스타운TV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