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최순실 사태 때부터 김경수와 움직여...박근혜 대선 여론조작에도 관여한 증거들 쏟아져
스크롤 이동 상태바
드루킹, 최순실 사태 때부터 김경수와 움직여...박근혜 대선 여론조작에도 관여한 증거들 쏟아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특검으로 촛불조작까지 밝혀지면 문 정권 버티기 힘들 듯

▲ ⓒ뉴스타운

드루킹(본명: 김동원) 일당이 최순실 사태가 벌어진 이후 더불어민주당 김경수 전 의원과 만난 사실이 드러났다. 이는 박근혜 전 대통령이 최순실 국정농단으로 탄핵에 이르기까지 여론형성 과정에도 드루킹 일당의 여론조작 가능성도 있어 여의도 국회와 국민들의 분노가 치솟고 있다.

중앙일보 보도에 따르면 지난 2016년 9월 20일 미르·K 재단과 최순실씨의 관계가 보도되자 경공모 회원들이 본격적인 댓글 작업에 돌입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당시 댓글 중에는 촛불집회의 필요성이 언급된 내용도 있다. 드루킹 일당의 댓글 조작이 박근혜 정부에 대한 반대 여론을 주도하는 역할을 했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경수 후보가 드루킹을 직접 만나기 위해 경기도 파주시에 소재한 느릅나무 출판사를 방문한 날짜가 2016년 9월 20일인 것으로 드러났다. 따라서 김경수 후보와 드루킹이 그날 어떤 대화를 나눴으며, 그 대화가 이후 댓글조작 활동과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수사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김경수 후보가 최순실 사태에 대한 본격적인 댓글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 드루킹에게 관련 업무를 지시했고 드루킹이 경공모 회원들을 동원해 댓글 조작에 뛰어들었을 개연성이 제기된다. 

드루킹 일당은 대선 전에도 마치 군사작전(휴대전화=잠수함, 아이디와 비밀번호=탄두 등)을 하듯 암호까지 써가며 댓글 작업을 했으며 킹크랩 프로그램을 구축해 대규모 여론 조작에 나섰다는 사실이 핵심 공범인 서유기 박 모 씨의 말로 드러났다.

검찰은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드루킹' 김 씨의 재판에서 공범인 '서유기' 박 씨가 2017년 1월부터 댓글 여론조작 프로그램 '킹크랩'을 구축해 댓글 작업을 해왔다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킹크랩은 명령을 입력하면 댓글 공감과 비공감을 원하는만큼 자동으로 올려주는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미국 아마존 서버에 킹크랩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조작 대상 기사와 댓글을 입력하면 연결된 휴대전화로 전송이 되는데, 그 휴대전화가 자동으로 댓글에 공감을 클릭하는 원리로 한 대가 수 백번씩 반복해 공감수를 급격하게 늘릴 수 있어서 얼마든지 여론조작이 가능한 걸로 밝혀졌다.

16일 경공모 핵심 관계자에 따르면 19대 대선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 2017년 4월 17일 오후 7시35분 ‘서유기’ 박모(30·구속)씨가 이날 인터넷에 올라온 [‘장미대선’ 불붙은 유세전…각 캠프별 전략은]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채팅방에 올렸다.

문제의 기사를 보면 추천을 가장 많이 받은 댓글로 [이명박 박근혜 홍준표 자유한국당 놈들 선거 때마다 서민 대표하는 게 습관이냐…아무것도 모르는 나이든 사람들 농락하고 다니네](공감 837명)로 나온다. 이어 ‘장미대선이 아니고 촛불대선’ 등의 댓글도 올라왔다.

10분 뒤 이 채팅방(31명 가입)에서 ‘경공모 둘리’라는 아이디가 또 다른 기사를 올렸다. [문재인 “광화문 대통령 시대 연다”…북악산·청와대, 시민들의 것]이란 제목의 기사였다. 댓글에선 ‘문재인!!’ ‘좋아요 멋져부러요’ ‘젊은 사람 연세 드신 분들 모두 문재인을 연호했어요’ 등이 100~200회 공감 수를 얻었다.  

박씨는 경공모 활동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드루킹이 차린 비누업체 ‘플로랄맘’ 대표다. 댓글 조작 프로그램인 ‘킹크랩’ 사용에 가담한 혐의 등으로 전날 구속기소됐다. 경공모의 또 다른 텔레그램 채팅방에선 드루킹이 직접 댓글을 지시하기도 했다. ‘KBS-new’라는 채팅방으로, 당시 186명이 가입돼 있었다. 시기는 2017년 4월 6일 오후 4시21분으로 나온다. 드루킹은 [문재인, 광주서 ‘임을 위한 행진곡’ 부르며 전국 순회 시작]이라는 기사를 올리면서는 “지원 부탁드린다”고 댓글 작업을 부탁했다.

이 기사에는 안철수 후보에 대한 비판 댓글이 줄줄이 달렸다. 드루킹(아이디 ‘tuna****’)도 “안철수의 젊은 정치, 강철수 이미지가 호남의 젊은 조폭들하고 손잡는 거였나?”라는 댓글을 직접 달았다.   이에 대해 경공모 내부 사정을 잘 아는 인사는 “당시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안철수 후보가 지지율 상승을 보이며 문재인 후보와 양자 구도를 형성해 가던 때였다”며 “당시 경공모에서 ‘안철수 때리기’에 집중했던 증거”라고 전했다.

실제로 같은 날 네이버의 정치 댓글 많은 뉴스 5위(5300개)가 [文측 “安, 선거인단 ‘차떼기 밝혀야’…조폭 손 빌린 의혹도”] 였다. 이 기사 댓글에서도 경공모 회원들이 쓰는 아이디가 다수 발견됐다.드루킹은 채팅방에서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를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 ‘김경수 의원이 링크를 보냈기 때문에 아침 일찍 작업 한번 더 들어가야 한다’(2017년 7월 30일 전후로 추정)는 내용이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드루킹은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 경선에서 문재인 후보를 도운 대가로 2명의 인사 추천권을 받았다고 진술했다. 그래서 드루킹이 도 모씨와 윤 모씨 2명을 선대위원으로 추천했고, 이 중 윤 모씨만 받아들여졌다. 합류하지 못한 도씨를 일본 대사직으로 추천했으나 이를 김경수 후보가 받아들이지 않았고, 역으로 오사카 총영사직을 추천한 사람이 바로 김경수 후보라는 것이 드루킹의 설명이다.

하지만 결국 다른 사람이 이미 내정돼 오사카 총영사직도 무산이 됐고, 다시 김경수 후보가 드루킹에게 전화를 해 센다이 총영사직을 제안, 이를 '한직'이라고 여긴 드루킹이 거절했다는 것이다. 즉, 드루킹이 일방적으로 자리를 요구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이 추가로 밝혀진 셈이다. 

이처럼 '센다이 총영사' 제안 의혹이 새롭게 제기되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전날 오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특검 수사범위에는) 수사기관의 드루킹 사건 축소·은폐 의혹과 관련된 사안, 그리고 민주당 김경수 의원을 비롯한 사건 관련자 그 누구도 포함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단의 방안'을 언급하기도 했다. 당초 합의한 18일 추경과 특검법안 동시처리를 재검토할 수 있다는 뜻으로 풀이되는 발언이다. 

바른미래당 박주선 공동대표도 “드루킹이 대선에 기여했고 그에 대한 사례를 제안한 것”이라며 “엄청난 일”이라고 지적했다. 민주평화당 최경환 대변인 역시 "김경수 후보가 침묵하면 할수록 특검 범위는 확대되고, 선거를 방어막으로 이용한다는 비판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며 김경수 후보에 대한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주장했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드루킹 사건’ 연루 의혹을 받는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경남지사 후보에 대해 “경찰은 핸드폰 컴퓨터 등을 압수하고 긴급체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하 최고위원은 17일 자신의 SNS를 통해 “드루킹팀이 대선 때에도 네이버 댓글을 조작한 게 밝혀졌다”며 관련 기사를 함께 링크해 공개했다.  

이어 “드루킹팀이 문 대통령 온라인 선거운동을 해주는 대가로 김 후보가 외교관 자리를 제안한 것도 밝혀졌다”며 “이로써 김경수 후보는 유사선거운동조직을 통한 불법선거운동에 개입한 것이 입증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처럼 추가 의혹 제기가 이어짐에 따라 향후 특검의 수사 범위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특검 처리에 합의한 더불어민주당은 수사 범위를 드루킹 일당 활동에 한정지으려 하고 있지만, 김경수 후보와의 관련성과 당시 대선캠프와의 연계 여부 등에 대한 수사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여야는 18일 추경안과 함께 특검법을 처리하기로 합의한 상태다. '드루킹 특검'이 제대로 활동해 '촛불조작'까지 밝혀진다면 문재인 정권도 버티기 힘들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