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병용 의정부시장 미2사단 창설 100주년 콘서트 관련, 성명서 발표
스크롤 이동 상태바
안병용 의정부시장 미2사단 창설 100주년 콘서트 관련, 성명서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정부시민들에게 예정된 프로그램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한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 ⓒ뉴스타운

안병용 의정부시장 미2사단 창설 100주년 콘서트 관련, 성명서 발표 안병용 의정부시장은 지난 10일 의정부체육관에서 개최한 미2사단 창설 100주년 기념 콘서트에 관련한 성명서를 12일 의정부시청 출입기자단과의 간담회를 통해 발표했다.

안 시장은 “미2사단 창설 100주년 기념 콘서트는 성황리에 잘 마쳤으며 행사과정에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행사에 참석하신 여러분께 예정된 프로그램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한 점에 대해 죄송하다는 말씀과 그 연유를 해명하고자 한다”며 “공연을 관람하기 위해 몇 시간의 기다림을 감수한 여러분들께 사전 홍보된 공연을 보여 드리지 못하고 실망감을 안겨드린 점 정말 안타깝고 거듭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다음은 성명서 주요 내용이다.

행사의 의의 미2사단 창설 100주년 기념콘서트는 각종 언론 및 홍보매체를 통해 알려드린 바와 같이 52년간 의정부시에 주둔해 국가안보를 위해 헌신해 온 미2사단에 대한 감사의 표시이며 내년 평택으로 기지 이전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우정과 송별의 의미를 담고 있다.

의정부시는 지난해부터 행사를 기획하고 준비해왔으며 의정부시의회의 이해와 협조로 예산을 확보하고 경기도지사의 추가지원으로 행사비 중 일부를 도비로 개최하게 되었다. 행사시기는 미2사단 창설 100주년 기념일인 10월26일이 바람직하지만 미2사단 지휘부 교체시기 및 병력 이동 등을 고려해 6월10일이 좋겠다는 미2사단 측의 요청에 의해 부득이 6월10일로 정했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 측에서 한미친선 관련 주요 인사들과 의정부시의 지도자들, 시민들이 참석했으며 미2사단장은 물론, 한미연합사령관, 미8군사령관, 주한 미국 부대사 등이 부인과 참석했다. 이처럼 미국의 저명인사와 한미장병들이 모두 한 자리에 모인 것은 사상 유례가 없는 일이라며 미군측도 놀라워하고 고마워했다.

이 행사가 한·미동맹을 더욱 공고히 해 우정을 다지는 의미를 지닌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공연 당일 행사장에 입장하지 못해 외부 영상을 통해 공연을 관람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행사장을 찾아주셨다.

우정을 넘어 미래로 행사 프로그램은 미2사단과 함께 한 50여년을 회고하고 헤어짐의 아쉬움과 새로운 미래의 동반자로 다시 만날 약속이 주된 컨셉이었으며 많은 전문가의 공식자문을 거쳤다. 50년 전 전쟁의 참화와 복구를 영상으로 공유하고 우리의 전통문화와 함께 세상을 감탄케 하고 있는 신세대 한류문화로 우리 문화의 자부심과 함께 감사의 뜻을 전하기 위해 기획했다.

전통무용, 태권도시범, 가야금 연주, 미군행사에 상징성이 있는 최고의 인기사수, 국내 최고의 아이돌 그룹의 노래로 레퍼토리가 구성되고 계약과 함께 홍보했다. 미2사단 창설 100주년을 기념해 열린 콘서트는 ‘우정을 넘어선 미래를 위한 약속’이라는 주제로 준비했다.

행사에 대한 반대와 출연자에 대한 공격 그러나 이번 행사 개최를 반대하는 일부 진보언론 및 시민단체의 공연참여 가수들과 소속사에 대한 SNS상의 인신공격성 악성 게시글과 개인별 비난 등이 퍼부어져 당일 오전까지도 출연을 확약했던 가수들이 결국 행사 직전 출연을 포기하게 되었고, 행사장에 도착한 가수들조차 공연은 하지 않고 사과만 하고 퇴장했다. 돌발상황이긴 하나 계획된 행사를 원만히 진행하지 못한 점 시민 여러분들께 다시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

미2사단은 북한의 남침으로 한국전쟁이 발발하고 국군이 파죽지세로 수세에 처해 있을 때, UN군의 일원으로 한국전쟁 승리의 전환점이 되는 지평리 전투에 참여해 큰 공을 세웠고, 평양에 입성한 첫 번째 UN군이다. 그러나 그 과정에서 미2사단은 7천94명 전사, 1만6천237명 부상, 1천516명 전쟁포로라는 큰 어마어마한 희생을 치러야만 했다.

아직도 186명은 실종되어 그 유해조차 찾지 못하고 있다. 현재도 한국에 있는 유일한 미군전투사단이다.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 등 군사적 위협과 국가안보의 위기는 계속되고 있음이 주지의 사실이다. 따라서 주한미군의 역할과 한미동맹은 국가안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고 하겠다.

미군기지인 반환공여지 반환미군기지는 의정부의 꿈이고 희망이다. 대한민국의 안보를 위해 미군공여지로 양보했던 의정부 미군공여지에 잘사는 의정부의 설계도를 그렸고 실행되고 있다. 실제로 캠프 카일과 시어스는 광역행정타운으로 조성되고 있으며 캠프 홀링워터는 역전근린공원으로 조성중이며 평화통일을 염원하는 베를린장벽을 독일 정부로부터 지원받아 설치했다.

캠프 에세이욘은 4년제 을지대학교와 초대형 종합병원을 건축 중이다. 캠프 라과디아 부지에는 6차선의 핵심도로를 건설했으며 공원과 도서관으로 개발 중이다. 그리고 이제 남은 반환기지 3곳도 청사진이 완성되었다. 캠프 레드클라우드(CRC)는 세계적인 안보테마 관광단지를 조성할 계획으로 실시설계가 진행되고 있으며 캠프스탠리는 케이팝 마을, 신세계 프리미엄 아울렛, 대한민국에서 제일 큰 뽀로로 테마파크가 조성되는 복합문화융합단지로의 주변개발과 호응해 액티브 시니어 시티 계획이 설계중이다.

또한 캠프 잭슨은 세계적인 미술갤러리를 포함한 예술타운을 건설할 계획이다. 남아 있는 주한미군 캠프가 올해 2개, 그리고 내년에 나머지 1개가 모두 평택으로 이전한다.

분심은 강물에 씻고 은혜는 돌에 새긴다 돌이켜본다. 우리에게 주한미군은 어떤 존재였는지를..... 지엄한 안보의 몫은 차치하고라도, 50여년의 세월 속에 애증, 공과, 그리고 아픔과 상처도 모두가 기억으로 또한 역사에 남는다.

이제 대한민국은 세계경제의 10위권, 개인이나 국가나 모두 도리나 인사를 차릴 정도는 되었지 싶다. 50년을 함께 한 미군을 떠나보내며 그들의 과를 크게 꾸짖기보다는 한국의 정과 따뜻한 마음을 전해 주었으면 한다. 우리 국민은 떠나는 자에 안녕을 빌어주고 우정을 나누는 것을 미풍양속이고 사람의 도리로 여겨왔기 때문이다.

국가가 나서서 하면 더욱 좋겠지만 이런저런 사정이 있어 어렵다면 50년을 함께 한 주재지 시장이 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했다. 그렇지 않다면 우리 한국은 삶의 관계에서 분심은 깊이 새기며, 은혜는 기억하지 못하는 배은망덕한 나라로 비난 받을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있음이다.

이번 콘서트를 15년 전의 故 효순, 미선 양의 사건과 연관해 비난하는 측도 있었다. 당시 사건을 안타깝게 생각하고 그들의 영혼을 위로하고 추모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본다. 그러나 그 사건을 이유로 의미 있는 다른 행사가 방해받은 것은 유감이 아닐 수 없다. 또한 경전철 파산을 계속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세력에게도 우려를 표한다.

의정부경전철은 운영주체인 의정부경전철주식회사가 파산한 것이다. 의정부시가 파산한 것이 아니다. 민간투자사업에 민간사업자가 파산한 최초의 모델이다. 의정부경전철은 4년 10개월 동안 운영 적자, 이자, 원리금, 감가상각손해를 이기지 못하고 스스로 법원에 파산신청을 해 법원이 이를 선고한 것이다.

감사원의 지적처럼 의정부, 용인, 김해 경전철 모두는 예상 수요가 엉터리라서 한결같이 1년도 안되어 파산할 수밖에 없는 구조인 것이다. 실제 용인시는 개통 전에 파산해 민자가 투자한 5천억원과 협약한 30년간의 수 천 억원의 해지시지급금을 지급한 바 있다. 의정부경전철의 경우, 그동안의 경영적가는 사업가가 부담했고 그동안 의정부시민의 성원과 시 1천200명 공무원 모두의 노력으로 파산 위기를 4년 여간 버티면서 1천700억원 정도의 해지시지급금을 절감했다.

파산이 시의 시련임에는 틀림없다. 하지만 철저히 준비해왔고 치열하게 대응해 왔다. 이번 시련을 잘 극복해 시민과 함께 경전철을 새롭게 탄생시켰다. 경전철 사태를 정치적으로 악용하려는 조짐에 우려가 된다. 시민들의 올바른 이해와 성원을 부탁드린다.

이제 우리 의정부시는 미군부대 기지촌의 이미지를 벗어나 미운오리 새끼에서 백조가 되어 훨훨 날 것이다. 모든 이념과 전쟁의 아픔을 씻고 한류문화의 중심지가 되고, 세계평화에 공헌하는 도시가 될 것이다. 이에 발동한 한·중 평화포럼을 발전시켜 한·미, 한·일, 한·미·중·일 평화 논의의 장이 될 것이다.

우리가 진정 걱정하는 것은 갈등과 반목과 분열이 결국 지역 발전을 저해하고 비용과 피해가 의정부시민에게 되돌아가기 때문이다. 건전한 비판에는 더욱 낮은 자세로 경청하겠으며 시민의 대표기관인 의정부시의회와 더욱 긴밀하게 협의하고 정보를 투명하게 언론과 시민들께 공개하겠다. 미군부대가 가장 많아 부대찌개로 상징이 되던 의정부! 이제 미군부대가 모두 떠나가니 희망을 일구고 합심해 ‘잘 사는 의정부 만들기’에 절대 절명의 시간이다. 이 큰 길에 모두 함께 동참해 주시기를 간절히 바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