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륜동 1가, 버려진 이승만 동상
스크롤 이동 상태바
명륜동 1가, 버려진 이승만 동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는 지금 무슨 짓을 하고 있는가?

이틀 전 명륜동을 헤매고 다녔다.

이승만 박사의 동상 조각이 있다는 소식을 들었기 때문이다. 이들 조각은 1956년 서울의 탑골공원과 남산공원에 건립됐던 동상의 일부분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서와 동사무소도 정확한 위치를 몰랐다. 동네 주민들에게 물어물어 몇 시간을 뒤진 끝에 명륜동 1가에 위치한 한 허름한 집에 다다랐다. 소리가 났다 안 났다 하는 고장 난 벨을 한참이나 눌렀지만, 소식이 없었다. 아무도 없는 것 같았다.

인근 노인정과 부동산을 다시 뒤졌다. 알아낸 정보라곤 정 모라는 70대 할머니 한 분이 산다는 것, 그리고 겨울이면 딸네 집에 가 있느라 사람이 살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난감했다. 높다란 철문 사이론 마당에 무엇이 있는지 보이지 않았다. 할 수 없이 근처 공사현장에서 블록 몇 개를 가져왔다. 간신히 시야를 확보해 들여다보니, 아니나 다를까 동상 같은 게 보였다.

카메라 줌렌즈를 갈아 낀 후, 팔을 들어 틈새로 셔터를 눌렀다. 초점이 맞질 않아 수십 커트를 찍어야 볼만한 사진이 한두 장 나왔다. 한 시간 가까이 수백 번 셔터를 눌렀다.

사진 속에 나온 동상은 두 개였다. 사람 키만 한 이승만 박사의 얼굴 부분과 그 보다 조금 작아 보이는 상체 부위였다.

동상 파편은 사람이 살지 않은 빈 집 마당에 흉물처럼 버려져 있었다. 머리 부분은 아이들이 장난을 쳤던 흔적인지, 눈과 귀가 파란 색 노끈으로 묶여져 있었다.

 
   
  ⓒ 조갑제닷컴  
 

억장이 무너졌다. 이 나라는 건국(建國)의 아버지에게 무슨 짓을 하고 있는가?

이승만 박사는 나라를 만든 인물이다. 해방공간에서 수많은 이들이 공산주의와 사회주의를 주장하고 있을 때, 그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에 기초한 대한민국을 설계했다.

2차 대전 이후 대한민국의 기적적 성취는 이승만이 만들어놓은 시스템 위에서 가능했다. 이승만이 없었다면, 공산화(共産化)는 필연적 과정이었다. 절망의 땅이 된 북한과 희망의 기지가 된 남한은 그렇게 만들어졌다. 그런데 이 나라는 도대체 무슨 짓을 해왔는가?

공공장소에 있던 초대 대통령 이승만 박사의 동상은 4·19이후 모두 끌어내려졌다. 남산공원의 동상 자리엔 분수대가 만들어졌다. 배재대와 인하대에도 이승만 동상이 있었지만, 1990년대 초반 좌파학생들의 데모로 철거됐다. 이들 학교에 있던 동상은 박물관으로 옮겨진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기자가 확인해 본 결과, 현재는 정확한 소재 파악조차 되지 않고 있었다. 대학 측은 『크기가 너무 커 모처에 저장돼 있다』고 말하면서, 기자의 사진자료 요청도 모두 거절했다.

현재 이승만 박사 동상은 국회 본관 3층 로비와 「이화장」에 하나씩 총 두 개가 있다. 그러나 국회 본관은 일반인의 출입이 허락되지 않는다. 일반인이 볼 수 있는 이승만 동상은 「이화장」 한 곳이다. 그러나 이곳은 지리적으로 일반인의 접근이 쉽지 않을 뿐 아니라 李 前대통령 양자인 이인수 박사 사택이 위치한 가정집이다.

감사할 줄 모르는 백성이 어떻게 축복받을 수 있을까?

지금 우리가 누리는 풍요의 씨앗은 이승만 대통령이 만든 텃밭에 뿌려져, 박정희 대통령에 의해 기르고 가꿔졌다. 정상적인 국가라면 이승만, 박정희 동상은 물론 큼지막한 기념관이 몇 개는 만들어졌을 것이다.

건국 60주년이다. 이제는 국가를 정상화할 시기이다.

가장 절박하고 중요한 사업은 무엇보다 이승만 박사에 대한 올바른 평가이다. 그리고 후세를 위한 상징화 작업이다.

명륜동의 동상 잔해가 이승만 기념관에 옮겨지고, 광화문 사거리에는 이승만 박사 동상이 건립되는 모습 을 보고 싶다.

- 조갑제닷컴 金成昱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익명 2008-02-01 16:08:53
이승만이 아니어도 나라는 세워지고 다스렷을거다, 김구선구자가 그분이다, 이승만이다스리는동안 가장참혹한 피해자는 농민이엿다, 가을에 농사추수하면 쌀값은 똥값으로 곤두박질치고 봄이오면 쌀갑은 천정부지엿다, 그렇나 농부들은 쌀도이미 없어졋고 보리는 밭에서 한참자랄뿐이다, 농사져서 학교보낸다고 가을에 똥값인 쌀다처분하고는 고구마로 연명하다가 봄에는 보리고개만 바라보며 초근목피로 배곮으며살게햇다, 그당시 모리배들은 가을에 쌀을수없이 사들엿다가 일본에 수출하엿단다, 바로 이승만이가 수출많이하라고해서란다, 그래도 선거때 몰표안나오면 군수면장현상유지가안됏다네, 그런폐단이 결국에는 3.15 부정선거를 몰고온거지,

니기미 2008-02-01 17:00:01
대한민국 건국의 아버지를 매도하는
호로 쌍놈아 너는 개구멍에서 빠져나왔냐?

익명 2008-02-01 17:54:47
니기미 이놈아 사실을 사실대로 말한거다, 네놈은 소구멍으로나왓더냐?

김구가 되었으면 2008-02-01 18:45:58
잘되었다는 보장이 있나. 김구가 경제학을 배웠나 정치학을 배웠나. 성시백이에게 속아 본인이 원치 않았어도 환상통일론의 대부가 되었는데
그것이 좌파들의 명분구실을 하고 있다. 이승만이 잘못했다고 김구가 옳은 것은 아니다. 니기미 익명 소도둑만도 못한 너마. 욕심을 버리고 이승만이 잘되도록 해도 될까말까한데 총알체 글씨나 남발하다가 헛되이 세상을 마감했다. 다같이 독립운동을 한 것은 마찬가지였다. 익명 김구만 잘했다면 대접받드나. 윤봉길 이봉창 젊은 나이에 보내고 낫살이나 먹어 뱃사공과 사랑놀음하고 독립운동하다가 애꾿은 중국 이향민들 목숨값과 되바꾸고 이광수가 대필해준 백범일지, 백범일지 쓸 시간에 나라를 위해 천일 기도나 천지신명에게 바쳤으면 독립이 되었을라나 미국이 아니면 천날만날 했다고 독립이 되었나. 명분을 세웠지 결국 당시의 국민들은 이승만을 더 존경했다는 것이 역사가 증명한다. 닌기미 고액권화폐에 유관순열사가들어가는 것이 낫지 오줌보가 터지는 고통을 안고 돌아가신 분에 비하면 김구는 박근혜 테러당한 수준이지.

ㅇㅇㅇ 2008-02-01 20:36:57
김구는 김일성에게만 이용만 당했지 정치생활을 몇십년을 했다는 분이 33세 김일성애숭이에게 이용만 당했으니 부끄러운 일이다 당시 북에서 4김이 타협한 합의건은 하나라도 성사 되었나? 오직 북으로 하여금 북한만 한반도의 정통성이란것을 세상에다 내어 놓고 선전하게 만들었으니 김구는 그점에 있어서 커다란 정치적 과오를 범한것이다 항일투쟁은 인정 하더라도 국제정세에 있어서 어두웠던것은 분명하다 그러니 소련 앞잡이 김일성에게 당했지
메인페이지가 로드 됐습니다.
가장많이본 기사
뉴타TV 포토뉴스
연재코너  
오피니언  
지역뉴스
공지사항
동영상뉴스
손상윤의 나사랑과 정의를···
  • 서울특별시 노원구 동일로174길 7, 101호(서울시 노원구 공릉동 617-18 천호빌딩 101호)
  • 대표전화 : 02-978-4001
  • 팩스 : 02-978-8307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종민
  • 법인명 : 주식회사 뉴스타운
  • 제호 : 뉴스타운
  • 정기간행물 · 등록번호 : 서울 아 00010 호
  • 등록일 : 2005-08-08(창간일:2000-01-10)
  • 발행일 : 2000-01-10
  • 발행인/편집인 : 손윤희
  • 뉴스타운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뉴스타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ewstowncop@gmail.com
ND소프트